물생활 꿀팁(Papa's Tip)

초보자도 쉽게 물맞댐, 물상태 확인하는 방법|열대어 입양 후 꼭!! 해야하는 것!

파파물꼬기 2021. 1. 3. 23:02

안녕하세요. 2021년 새해기념으로 하스타의 새친구들을 입양했습니다.

​수질에 민감하고 키우기 어렵다는 CF 버게시 유어 11마리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코리도라스 키울때 꼭 필요한 물맞댐과 물성치 확인 방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1. 물맞댐 하기

분양받은 봉지째로 어항에 넣습니다. 어항의 온도를 적응하기 위함이며 저는 1시간정도 해줬습니다.

물맞댐하면서 아이들의 상태도 점검해봅니다. 음.. 유어인데도 4 ~ 5cm 정도 입니다.

열심히 먹이면 수개월안에 알도 붙일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사실 성어 산란그룹을 대리고 오면 가장 확실한데... 헝그리 정신으로 T.T

잘 키울 수 있게 된다면 다음 목표는 최고난이도인 콜레어유어를 도전해보려합니다.

 

2. 물성치 확인 방법

1) 봉달물 확인

먼저 분양자의 물상태를 확인하여 본어항의 물과 많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갑자기 수질이 변화될 경우 죽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성치 확인은 여러방법이 있지만 간편하고 무었보다 저렴하게 사용가능한 JBL Easy TEST 6in1을 사용했습니다.

* 각 측정 항목 설명 

 

[1번째] . NO3 질산염 

 

[2번째] . NO2 아질산

 

[3번 ~ 6번째] . GH(General Hardness)일반경도 

* 일반경도: 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을 탄산칼슘의 ppm으로 환산하여 나타난 수치로 .. 즉 물속에 녹아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량이라고 보면 될것 같아요.. 이수치는 갑각류 즉 새우,가재 등에게 중요하겠죠. 새우의 갑에 영향을 줍니다.

 

[7번째] . KH(Carbonate Hardness) 탄산경도 

* 탄산경도: 물에 용해되어있는 칼슘이나 마그네슘같은 2가 양이온금속이 중탄산염과 결합해 있는 양에 대응하는 CaCo3의 값으로 환산한 값을 의미함 - 네이버지식백과 탄산경도

-> 아 사실 무지하여 무슨말일지 잘 모르겠네요. 결론적으로 PH 수소이온농도의 급격한 하락을 막장주는 버퍼다 정도로 이해하면될것 같아요. 이부분은 좀더 공부해보려합니다.

 

[8번째] . PH 수소이온농도 -> 약산성에서 잘 살기 때문에 이 수치가 중요하고 계속 변화되는 ph를 모니터링해야합니다.  

 

[9번째] . CL2 염소 

 

2) 본어항물확인

하스타투스 친구들이 폭번을 하고 있고 세팅한지 오래된 어항이어서 확인결과 물성치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PH가 다소 높긴한데 이 정도면 양호해서.. 지속적으로 환수하면서 모니터링하고 향후 계속 높아진다면

연갈탄이나 알몬드 잎등을 투여할 계획입니다.

 

 

3. 물 혼합하기 (최대한 천천히)

2L의 본어항 물을 최대한 느리게 혼합합니다. 1L 환수통을 사용하여 물이 한방울씩 떨어지게 합니다.

혹시나 모를 쇼크사를 대비해서 2시간 정도 물을 혼합해줍니다.

 

4. 입수 하기

이제 드디어 본 어항에 입수를 합니다. 최대한 큰 틀채를 이용하여 입수를 합니다. 지느러미에 걸려서

잘 안나올때가 있습니다. 하스타랑 잘 지내는군요.

 

 

다음 포스팅은 하스타는 중층, CF 버게시는 하층에서 살며 먹이를 먹는데 .... 생 브라인쉬림프는 상층에서 주기 때문에

CF 버게시가 잘 못먹더라구요... 그래서 CF 버게시에게 생 브라인 쉬림프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모든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포스팅과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gPnJZo32X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