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타 키우기(Cordoras Hastatus Breeding)

​하스타투스 5성급 호텔에 드디어 입주하다...(4자 광폭 만자니타 유목&음성수초 레이아웃)

파파물꼬기 2020. 11. 27. 19:04

 

안녕하세요. 파파물꼬기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세팅한 만자니타 유목&음성수초 4자 어항에 드디어 하스타투스가 입주를 했습니다. 

 

입주 축하해 주세요.^^​

 

요즘처럼 집 구하기 어려운 시기에 럭셔리 큰 집으로 입주를 했어요. 건물주를 잘 만난거겠죠? ㅎㅎ ​

 

세팅 및 물잡이 하는 동안 110마리의 하스타투스는 작은 방에서 힘들게 살았는데 이제 5성급 호텔처럼 넓은 집에서 ​건강하게 잘 살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하스타투스 110마리 입수시 물 성치 확인하는 방법/ TDS 점검 등에 관해 써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하스타투스 브링딩을 하면서 꼭 필요한 정보에 관해 정리해서 작성 할 계획입니다.

 

1. TDS 측정

- TDS(Total Dissolved Solids) : 총용존 고형물 : 물속에 녹아있는 고형 물질의 총량을 의미하며 칼슘이온, 마그네슘이온 등의 미네랄(무기물질) 성분을 포함한 용존성고형물(물에 녹아 있는 고형물)의 총량을 나타내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쾌적한 음료수에는 TDS가 20 ~ 200mg/L정도 함유되어 있고 서울시 수돗물은 80~100mg/L정도 이며 멤브레인필터(여과막)를 사용하는 정수기물은 10mg/L이하 입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2. 하스타투스에 적합한 TDS는 얼마인가?  본 어하에 측정해보니 95정도 나옵니다.

- 좋은 성분이든 , 나쁜성분이든 TDS는 총 물에 포함된 량을 측정하므로, 높다고 좋거나 낮다고 않좋거나 하는 개념은 아닙니다. 하지만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을 경우 참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서울 수돗물 기준으로 100정도를 기준을 가지고 100 ~ 200 사이 정도 수치가 나올수 있도록 유지하려합니다.

저는 원수를 수돗물( 염소필터만 달려있습니다.)을 받아놓고 3일 정도 실온에 두고 물 보충이나/ 환수를 해주고 있습니다. 

 

3. TDS 측정기는 뭘 써야하는가?

- TDS 측정기는 다른 측정기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많은 제품이 있지만 저는 샤오미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이쁩니다. 단점은 ...백라이트가 없어서 깜깜한 곳에서는 보이질 않아요 !!! 하지만 저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3. PH 및 기타 수질 상태 측정 방법은 ?

-별도의 측정기기가 없기 때문에 간이식으로 시험지를 가지고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정밀한 측정기로 측정하고 관리하면 가장 좋겠지만 가격이 비싸서.. T.T

저는 그래서 정확한 수치보다는 경향성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아래 제품은 JBL의 EasyTEST로

6개의 지표를 동시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 자 4자어항 물 측정 값을 보실까요? 아래는 하스타투스 입수전에 측정한 결과입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 부터 차례대로 보시면 됩니다. 나중에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이 너무 잘 안나왔네요.

[1번째] . NO3 질산염 -> 양호하네요(0~10이하) -> 손가락에 가렸네요. T.T

 

[2번째] . NO2 아질산 -> 양호하네요 (0~0.5이하)-> 손가락에 가렸네요. T.T

 

[3번 ~ 6번째] . GH(General Hardness)일반경도 ->  양호하네요

* 일반경도: 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을 탄산칼슘의 ppm으로 환산하여 나타난 수치로 .. 즉 물속에 녹아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량이라고 보면 될것 같아요.. 이수치는 갑각류 즉 새우,가재 등에게 중요하겠죠. 새우의 갑에 영향을 줍니다.

 

[7번째] . KH(Carbonate Hardness) 탄산경도 -> 3정도 경고 이군요..음

* 탄산경도: 물에 용해되어있는 칼슘이나 마그네슘같은 2가 양이온금속이 중탄산염과 결합해 있는 양에 대응하는 CaCo3의 값으로 환산한 값을 의미함 - 네이버지식백과 탄산경도

-> 아 사실 무지하여 무슨말일지 잘 모르겠네요. 결론적으로 PH 수소이온농도의 급격한 하락을 막장주는 버퍼다 정도로 이해하면될것 같아요. 이부분은 좀더 공부해보려합니다.

 

[8번째] . PH 수소이온농도 -> 6.4 이하 양호이구요. -> 약산성에서 잘 살기 때문에 이 수치가 중요하고 계속 변화되는 ph를 모니터링해야합니다.  

 

[9번째] . CL2 염소 -> 0에 가깝지만 조금 염소가 있는것 처럼 보이네요.. 염소제거가 된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상하네요. ㅎㅎ

 

4. 하스타투스 드디어 입주 ~~

- 총 110마리의 하스타투스가 아래 어항에 입주가 되었습니다. 입주 후 베이비 브라인 쉬림프를 만들어줬죠.

- 역시 잘 먹네요. 살아있는 브라인 쉬림프 ,,생브는 사랑입니다.

 

5. 글을 마치며....

 

이제 입주했으니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도록 "박스저면 여과기"를 장착하여 여과력을 증대 해보려합니다. 오늘은 입주하는 영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http:// https://youtu.be/CGvy1enjiQU

 

 

늘 물생활 응원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